언젠가 떠나길 바라며

나는 무엇으로 사는가: 가치와 목표를 바탕으로 한 의미 있는 삶의 설계와 노력 본문

라이프/인생은 라이프

나는 무엇으로 사는가: 가치와 목표를 바탕으로 한 의미 있는 삶의 설계와 노력

아무 것도 아닌 사람 (Nobody) 2023. 3. 31. 19:45
728x90
반응형

인간의 삶은 생존과 살아남기 위해 필연적으로 돈을 벌어야 하는 현실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 하지만 그저 돈을 벌기 위해서만 살아가는 삶은 내게는 텅 빈 삶으로 다가온다. 돈이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 않는 것처럼, 지식 역시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내 삶에 의미를 담아 살아갈 수 있을까? "나는 무엇으로 사는가"라는 질문은 그 해답을 찾기 위한 출발점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살아가는 가치관과 목표를 찾아, 그에 따라 삶을 설계하고 노력하는 것이다.

삶의의미삶의의미삶의의미삶의의미삶의의미

창업을 꿈꾸는 것은 나의 목표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창업이란 그 자체로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창업을 통해 내가 원하는 바를 이루고, 그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치 있는 비즈니스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인공지능이 모든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그 지식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것은 여전히 인간이다. 내가 원하는 분야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과 경험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내가 추구하는 목표가 돈이라면, 그것도 나쁘지 않다. 돈은 내가 원하는 삶을 위해 필요한 도구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돈을 추구할 때에도 중요한 것은 그것이 내가 원하는 삶을 위한 수단이라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다. 돈이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내가 추구하는 목표와 가치관에 맞게 돈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삶의의미삶의의미삶의의미삶의의미삶의의미

"나는 무엇으로 사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내가 추구하는 가치와 목표에 따라 다를 것이다. 하지만 그 질문을 던지는 것은 내 삶에 대한 지속적인 고민과 발전을 위한 출발점이 될 수 있다.
내가 살아가는 가치와 목표를 찾고, 그것을 토대로 지식과 경험을 쌓아가며, 그것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응용하는 것이 바로 "나는 무엇으로 사는가"의 답이 될 것이다. 돈은 내가 원하는 삶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이지만, 그것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기억하며, 삶에 의미를 담아 살아가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야 한다.

반응형